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
Tags
- 반복문
- 문자열
- java 백준 1차원 배열
- 스프링 빈
- Java
- Memoir
- 백준 java
- toCharArray
- Linux
- 자바
- 명령어
- 고잉버스
- 개발자 회고록
- 스프링 컨테이너
- map
- JavaScript
- 백준 javascript
- GoingBus
- Kotlin
- 리눅스마스터1급
- 코테
- 월간코드챌린지
- 프로그래머스
- 코딩테스트
- 리눅스마스터 3과목
- 자바스크립트 코딩의 기술
- 카카오
- 리눅스
- 리눅스마스터 1급 정리
- 연습문제
Archives
- Today
- Total
hoon's bLog
Spring gradle project 스프링 핵심 원리 기본편 | 주문 할인 도메인 설계 본문
반응형
본 포스팅은 인프런에 있는 인터넷 강좌인,
김영한 강사님의 스프링 핵심 원리 기본편을 공부하며,
개인적으로 공부하고, 정리하는 용도로 포스팅을 해보겠다.
혹시나 이 포스팅을 처음 본 거라면,
아래 링크의 포스팅을 먼저 참고하고 오길 추천한다.
Spring gradle project 환경설정 및 회원 가입 서비스 예제 만들기
2. 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1 - 주문/할인 도메인 설계 예제 만들기
주문과 할인 정책
주문 도메인 협력, 역할, 책임
주문 도메인 전체
- 다이어그램을 통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크게 주문 서비스 역할, 회원 저장소 역할, 할인 정책 역할이라는 인터페이스를 만들고, 각 인터페이스에 해당하는 서비스 구현체를 만드는 것이다.
- 이렇게 하면, 역할과 구현을 분리해서 자유롭게 구현 객체를 조립할 수 있다.
- 덕분에 회원 저장소는 물론이고, 할인 정책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- 실제 클래스 명으로 명명한 다이어그램은 아래와 같다.
주문 도메인 클래스 다이어그램
- 회원을 메모리에서 조회하고, 정액 할인 정책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.
- 역할들의 협력관계를 그대로 재사용할 수 있다.
- 회원을 메모리가 아닌 DB에서 조회하고, 역시 정률 할인 정책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.
-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 할 수 있다.
- 그럼 이제 코드를 통해 구현해 보자.
할인 정책 인터페이스
package hello.core.discount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public interface DiscountPolicy {
/**
* @return 할인 대상 금액
*/
int discount(Member member, int price);
}
정액 할인 정책 구현체
package hello.core.discount;
import hello.core.member.Grad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public class Fix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{
private int discountFixAmount = 1000; // 1000원 할인
@Override
public int discount(Member member, int price) {
if(member.getGrade() == Grade.VIP) {
return discountFixAmount;
} else{
return 0;
}
}
}
- VIP가 아니면 할인이 없음을 나타내는 구현체
- 이 구현체는 위에서 작성한 할인정책 인터페이스 DiscountPolicy를 구현하고 있다.
할인 정책 인터페이스
package hello.core.order;
public class Order {
private Long memberId;
private String itemName;
private int itemPrice;
private int discountPrice;
public Order(Long memberId, String itemName, int itemPrice, int discountPrice) {
this.memberId = memberId;
this.itemName = itemName;
this.itemPrice = itemPrice;
this.discountPrice = discountPrice;
}
public int calculatePrice(){
return itemPrice - discountPrice;
}
public Long getMemberId() {
return memberId;
}
public void setMemberId(Long memberId) {
this.memberId = memberId;
}
public String getItemName() {
return itemName;
}
public void setItemName(String itemName) {
this.itemName = itemName;
}
public int getItemPrice() {
return itemPrice;
}
public void setItemPrice(int itemPrice) {
this.itemPrice = itemPrice;
}
public int getDiscountPrice() {
return discountPrice;
}
public void setDiscountPrice(int discountPrice) {
this.discountPrice = discountPrice;
}
@Override
public String toString() {
return "Order{" +
"memberId=" + memberId +
", itemName='" + itemName + '\'' +
", itemPrice=" + itemPrice +
", discountPrice=" + discountPrice +
'}';
}
}
- 앞서 소개한 다이어그램에 따라 만든 주문 객체로, 주문에 관련된 정보를 담고 있으며, 주문 금액을 계산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클래스.
주문 서비스 인터페이스
package hello.core.order;
import hello.core.discount.DiscountPolicy;
import hello.core.discount.FixDiscountPolicy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Repository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oryMemberRepository;
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{
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= new FixDiscountPolicy();
@Override
public Order createOrder(Long memberId, String itemName, int itemPrice) {
Member member = memberRepository.findById(memberId);
int discountPrice = discountPolicy.discount(member, itemPrice);
return new Order(memberId, itemName, itemPrice, discountPrice);
}
}
- MemberRepository와, FixDiscountPolicy을 구현체로 생성한다.
- 주문 서비스 구현체 MemberRepository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MemoryMemberRepository 객체의 findById 메서드를 사용하여 회원 정보를 조회한다.
- DiscountPolicy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FixDiscountPolicy 객체의 discount 메서드를 사용하여 할인 정책을 적용한다.
- createOrder() 메서드는 주문을 생성하는데, memberId를 이용하여 회원 정보를 조회하고, 해당 회원에게 적용할 할인 정책을 찾아서 적용해서, 주문 객체를 생성하여 반환한다.
주문/할인 정책 실행
package hello.core;
import hello.core.member.Grad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Impl;
import hello.core.order.Order;
import hello.core.order.OrderService;
import hello.core.order.OrderServiceImpl;
public class OrderApp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MemberService memberService = new MemberServiceImpl();
OrderService orderService = new OrderServiceImpl();
Long memberId = 1L;
Member member = new Member(memberId, "memberA", Grade.VIP);
memberService.join(member);
Order order = orderService.createOrder(memberId, "itemA", 10000);
System.out.println("order = " + order);
// 결과
// order = Order{memberId=1, itemName='itemA', itemPrice=10000, discountPrice=1000}
}
}
- 회원 가입과 주문 생성을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.
- 애플리케이션 로직으로 이렇게 테스트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므로, JUnit 테스트를 사용하자.
주문/할인 정책 테스트
package hello.core.order;
import hello.core.member.Grad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Impl;
import org.assertj.core.api.Assertions;
import org.junit.jupiter.api.Test;
import static org.junit.jupiter.api.Assertions.*;
class OrderServiceTest {
MemberService memberService = new MemberServiceImpl();
OrderService orderService = new OrderServiceImpl();
@Test
void createOrder() {
long memberId = 1L;
Member member = new Member(memberId, "memberA", Grade.VIP);
memberService.join(member);
Order order = orderService.createOrder(memberId, "itemA", 10000);
Assertions.assertThat(order.getDiscountPrice()).isEqualTo(1000);
}
}
- createOrder() 메서드는 @Test 어노테이션이 붙어 있어 JUnit에서 실행될 테스트 메서드이다.
- 회원을 생성하고, 회원 등급이 VIP인 경우 할인을 적용한 주문을 생성하여, 예상되는 결과는 할인된 금액이 1000으로 그 결과를 검증한다.
- 테스트 결과를 검증하기 위한 AssertJ 라이브러리의 클래스를 사용합니다.
- JUnit 프레임워크에서 테스트 메서드를 지정하기 위한 어노테이션을 사용하여, JUnit의 Assert 메소드를 static import 하여 사용하면 더 편하게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다.
이렇게 예제를 통해서 어떤 식으로 인터페이스와 구현체를 설계해야 하는지 알아보았다.
확실히 내가 만들고 싶은 기능을 말로 풀어놓고, 그것을 다이어그램으로 구상을 한 뒤,
코드를 통해 알아보니 좀 더 이해가 잘 되고, 실제로 동작하는 역할들을 명확히 알 수 있었다.
다음 포스팅에는 새로운 정책을 개발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리팩토링을 알아보도록 하겠다.
728x90
반응형
'IT > Spr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Spring gradle project 스프링 핵심 원리 기본편 | AppConfig 리팩토링 OCP 위반 해결 및 중복 제거 (17) | 2024.04.01 |
---|---|
Spring gradle project 스프링 핵심 원리 기본편 | 객체 지향 원리 적용 (15) | 2024.03.29 |
Spring gradle project 환경설정 및 회원 가입 서비스 예제 만들기 (12) | 2024.03.21 |
Spring gradle project 스프링 핵심 원리 기본편 |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2 (4) | 2024.03.14 |
Spring gradle project 스프링 핵심 원리 기본편 |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1 (1) | 2024.03.13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