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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pring gradle project 스프링 핵심 원리 기본편 | 주문 할인 도메인 설계 본문

IT/Spring

Spring gradle project 스프링 핵심 원리 기본편 | 주문 할인 도메인 설계

개발한기발자 2024. 3. 28. 09:1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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본 포스팅은 인프런에 있는 인터넷 강좌인,

김영한 강사님의 스프링 핵심 원리 기본편을 공부하며,

개인적으로 공부하고, 정리하는 용도로 포스팅을 해보겠다.

 

혹시나 이 포스팅을 처음 본 거라면,

아래 링크의 포스팅을 먼저 참고하고 오길 추천한다.

Spring gradle project 환경설정 및 회원 가입 서비스 예제 만들기

2. 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1 - 주문/할인 도메인 설계 예제 만들기

주문과 할인 정책

주문 도메인 협력, 역할, 책임

주문 도메인 전체

  • 다이어그램을 통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크게 주문 서비스 역할, 회원 저장소 역할, 할인 정책 역할이라는 인터페이스를 만들고, 각 인터페이스에 해당하는 서비스 구현체를 만드는 것이다.
  • 이렇게 하면, 역할과 구현을 분리해서 자유롭게 구현 객체를 조립할 수 있다.
  • 덕분에 회원 저장소는 물론이고, 할인 정책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  • 실제 클래스 명으로 명명한 다이어그램은 아래와 같다.

주문 도메인 클래스 다이어그램

  • 회원을 메모리에서 조회하고, 정액 할인 정책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.
  • 역할들의 협력관계를 그대로 재사용할 수 있다.
  • 회원을 메모리가 아닌 DB에서 조회하고, 역시 정률 할인 정책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.
  •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 할 수 있다.
  • 그럼 이제 코드를 통해 구현해 보자.

할인 정책 인터페이스

package hello.core.discount;
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
public interface DiscountPolicy {

    /**
     * @return 할인 대상 금액
     */
    int discount(Member member, int price);
}

 

정액 할인 정책 구현체

package hello.core.discount;

import hello.core.member.Grad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
public class Fix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{

    private int discountFixAmount = 1000; // 1000원 할인

    @Override
    public int discount(Member member, int price) {
        if(member.getGrade() == Grade.VIP) {
            return discountFixAmount;
        } else{
            return 0;
        }
    }
}
  • VIP가 아니면 할인이 없음을 나타내는 구현체
  • 이 구현체는 위에서 작성한 할인정책 인터페이스 DiscountPolicy를 구현하고 있다.

할인 정책 인터페이스

package hello.core.order;

public class Order {
    private Long memberId;
    private String itemName;
    private int itemPrice;
    private int discountPrice;

    public Order(Long memberId, String itemName, int itemPrice, int discountPrice) {
        this.memberId = memberId;
        this.itemName = itemName;
        this.itemPrice = itemPrice;
        this.discountPrice = discountPrice;
    }

    public int calculatePrice(){
        return itemPrice - discountPrice;
    }

    public Long getMemberId() {
        return memberId;
    }

    public void setMemberId(Long memberId) {
        this.memberId = memberId;
    }

    public String getItemName() {
        return itemName;
    }

    public void setItemName(String itemName) {
        this.itemName = itemName;
    }

    public int getItemPrice() {
        return itemPrice;
    }

    public void setItemPrice(int itemPrice) {
        this.itemPrice = itemPrice;
    }

    public int getDiscountPrice() {
        return discountPrice;
    }

    public void setDiscountPrice(int discountPrice) {
        this.discountPrice = discountPrice;
    }

    @Override
    public String toString() {
        return "Order{" +
                "memberId=" + memberId +
                ", itemName='" + itemName + '\'' +
                ", itemPrice=" + itemPrice +
                ", discountPrice=" + discountPrice +
                '}';
    }
}
  • 앞서 소개한 다이어그램에 따라 만든 주문 객체로, 주문에 관련된 정보를 담고 있으며, 주문 금액을 계산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클래스.

주문 서비스 인터페이스

package hello.core.order;

import hello.core.discount.DiscountPolicy;
import hello.core.discount.FixDiscountPolicy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Repository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oryMemberRepository;

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{
    
  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    
   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= new FixDiscountPolicy();
    
    @Override
    public Order createOrder(Long memberId, String itemName, int itemPrice) {
        Member member = memberRepository.findById(memberId);
        int discountPrice = discountPolicy.discount(member, itemPrice);
        return new Order(memberId, itemName, itemPrice, discountPrice);
    }
}
  • MemberRepository와, FixDiscountPolicy을 구현체로 생성한다.
  • 주문 서비스 구현체 MemberRepository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MemoryMemberRepository 객체의 findById 메서드를 사용하여 회원 정보를 조회한다.
  • DiscountPolicy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FixDiscountPolicy 객체의 discount 메서드를 사용하여 할인 정책을 적용한다.
  • createOrder() 메서드는 주문을 생성하는데, memberId를 이용하여 회원 정보를 조회하고, 해당 회원에게 적용할 할인 정책을 찾아서 적용해서, 주문 객체를 생성하여 반환한다.

주문/할인 정책 실행

package hello.core;

import hello.core.member.Grad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Impl;
import hello.core.order.Order;
import hello.core.order.OrderService;
import hello.core.order.OrderServiceImpl;

public class OrderApp {
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= new MemberServiceImpl();
        OrderService orderService = new OrderServiceImpl();

        Long memberId = 1L;
        Member member = new Member(memberId, "memberA", Grade.VIP);
        memberService.join(member);

        Order order = orderService.createOrder(memberId, "itemA", 10000)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order  = " + order);
        
        // 결과
        // order = Order{memberId=1, itemName='itemA', itemPrice=10000, discountPrice=1000}
    }
}
  • 회원 가입과 주문 생성을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.
  • 애플리케이션 로직으로 이렇게 테스트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므로, JUnit 테스트를 사용하자.

주문/할인 정책 테스트

package hello.core.order;

import hello.core.member.Grad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Impl;
import org.assertj.core.api.Assertions;
import org.junit.jupiter.api.Test;
import static org.junit.jupiter.api.Assertions.*;

class OrderServiceTest {

  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= new MemberServiceImpl();
    
    OrderService orderService = new OrderServiceImpl();
    
    @Test
    void createOrder() {
        long memberId = 1L;
        Member member = new Member(memberId, "memberA", Grade.VIP);
        memberService.join(member);
        Order order = orderService.createOrder(memberId, "itemA", 10000);
        Assertions.assertThat(order.getDiscountPrice()).isEqualTo(1000);
    }
}
  • createOrder() 메서드는 @Test 어노테이션이 붙어 있어 JUnit에서 실행될 테스트 메서드이다.
  • 회원을 생성하고, 회원 등급이 VIP인 경우 할인을 적용한 주문을 생성하여, 예상되는 결과는 할인된 금액이 1000으로 그 결과를 검증한다.
  • 테스트 결과를 검증하기 위한 AssertJ 라이브러리의 클래스를 사용합니다.
  • JUnit 프레임워크에서 테스트 메서드를 지정하기 위한 어노테이션을 사용하여, JUnit의 Assert 메소드를 static import 하여 사용하면 더 편하게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다.

이렇게 예제를 통해서 어떤 식으로 인터페이스와 구현체를 설계해야 하는지 알아보았다.

확실히 내가 만들고 싶은 기능을 말로 풀어놓고, 그것을 다이어그램으로 구상을 한 뒤,

코드를 통해 알아보니 좀 더 이해가 잘 되고, 실제로 동작하는 역할들을 명확히 알 수 있었다.

 

다음 포스팅에는 새로운 정책을 개발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리팩토링을 알아보도록 하겠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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