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
Tags
- 월간코드챌린지
- 프로그래머스
- JavaScript
- GoingBus
- 카카오
- 고잉버스
- java 백준 1차원 배열
- 문자열
- 백준 javascript
- 연습문제
- 자바
- 개발자 회고록
- map
- 반복문
- 백준 java
- 자바스크립트 코딩의 기술
- Memoir
- 스프링 컨테이너
- Kotlin
- 코딩테스트
- 코테
- 리눅스마스터 3과목
- toCharArray
- 스프링 빈
- 리눅스
- Java
- 명령어
- 리눅스마스터1급
- 리눅스마스터 1급 정리
- Linux
Archives
- Today
- Total
hoon's bLog
Spring gradle project 환경설정 및 회원 가입 서비스 예제 만들기 본문
반응형
본 포스팅은 인프런에 있는 인터넷 강좌인,
김영한 강사님의 스프링 핵심 원리 기본편을 공부하며,
개인적으로 공부하고, 정리하는 용도로 포스팅을 해보겠다.
2. 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1 - 환경설정 및 회원 가입 서비스 예제 만들기
예제 만들기 전 간단하게 Spring 프로젝트 환경설정에 대해서 알아보자.
프로젝트 생성을 위한 Spec 사항은 다음과 같다.
- Project : Gradle - Groovy Project Spring Boot: 3.x.x
Language : Java
Packaging : Jar
Java : 17 또는 21(오류의 최소화를 위해 17 버전 사용) - Project Metadata
groupId : hello
artifactId : core
Dependencies: 선택하지 않는다.
Spring Initalizr 공식 페이지에 들어가서 아래와 같이 선택 후 Generate 버튼을 눌러주면,
다운로드 폴더에 아래와 같이 demo.zip 파일이 생긴다.
그러고 나서 압축 파일을 해제하면 demo 프로젝트가 생긴다!
아래는 build.gradle 파일의 설정 값들이다.
plugins {
id 'java'
id 'org.springframework.boot' version '3.2.1'
id 'io.spring.dependency-management' version '1.1.4'
}
group = 'hello'
version = '0.0.1-SNAPSHOT'
java {
sourceCompatibility = '17'
}
repositories {
mavenCentral()
}
dependencies {
implementation 'org.springframework.boot:spring-boot-starter'
testImplementation 'org.springframework.boot:spring-boot-starter-test'
}
tasks.named('test') {
useJUnitPlatform()
}
필자는 demo.zip 파일명을 core로 바꿔서 아래와 같이 프로젝트를 변경해서 아래와 같이 프로젝트가 구성되었다.
여기까지가 간단한 Spring Project 셋팅 완료!
비즈니스 요구사항과 설계
- 회원
-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다.
- 회원은 일반과 VIP 두 가지 등급이 있다.
-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 있고,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. (미확정)
- 주문과 할인 정책
-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.
-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.
-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해 달라. (나중에 변경될 수 있다.)
-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.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고, 오픈 직전까지 고민을 미루고 싶다.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 도 있다. (미확정)
- 요구사항을 보면 회원 데이터, 할인 정책 같은 부분은 지금 결정하기 어려운 부분이다
- 그렇다고 이런 정책이 결정될 때 까지 개발을 계속 기다릴 수 도 없기 때문에, 인터페이스를 만들고 구현체를 갈아 끼울수 있도록 객체 지향 설계를 이용하면 된다!!!
회원 도메인 및 클래스/객체 다이어그램 설계
- 위 요구사항을 설계하기 위해 각 협력 관계를 위한 도메인 다이어 그램을 만든다.
회원 등급 클래스
- enum 클래스를 이용해 회원 등급별 일반 회원(BASIC)과 VIP 회원(VIP)을 정의
- 이를 통해 회원 등급을 다른 클래스에서 상수처럼 사용할 수 있다.
package hello.core.member;
public enum Grade {
BASIC,
VIP
}
회원 정보 클래스
- 회원의 id, 이름, 등급 정보를 담는 클래스를 생성
- 각 정보를 가져오고, 설정할 수 있는 getter와 setter 메서드 생성
- @Data Annotation을 사용하면 굳이 이렇게 다 작성하지 않아도 알아서 생성되어 사용할 수 있다!
package hello.core.member;
public class Member {
private Long id; // 회원 id
private String name; // 회원명
private Grade grade; // 회원등급
public Member(Long id, String name, Grade grade) {
this.id = id;
this.name = name;
this.grade = grade;
}
public Long getId() {
return id;
}
public void setId(Long id) {
this.id = id;
}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name;
}
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public Grade getGrade() {
return grade;
}
public void setGrade(Grade grade) {
this.grade = grade;
}
}
회원 저장소 인터페이스
- 회원정보를 저장(save)하고 회원의 정보를 id로 조회(findMember)하는 역할의 인터페이스 생성
package hello.core.member;
public interface MemberRepository {
// 회원 저장
void save(Member member);
// 회원 id로 찾기
Member findById(Long memberId);
}
메모리 회원 저장소 인터페이스
- 회원정보를 가입(join)하고 회원의 정보를 조회(findMember)하는 역할의 인터페이스 생성
- 나중에 데이터베이스나 외부 저장소를 사용하는 Repository로 교체할 때 이 클래스를 대체할 수 있다
package hello.core.member;
import java.util.HashMap;
import java.util.Map;
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{
private static Map<Long, Member> store = new HashMap<>();
@Override
public void save(Member member) {
store.put(member.getId(), member);
}
@Override
public Member findById(Long memberId) {
return store.get(memberId);
}
}
회원 서비스 인터페이스
- 회원정보를 가입(join)하고 회원의 정보를 조회(findMember)하는 역할의 인터페이스 생성
package hello.core.member;
public interface MemberService {
// 회원 가입
void join(Member member);
// 회원 조회
Member findMember(Long memberId);
}
회원 서비스 구현체
- MemberService 인터페이스의 규약에 따라 회원 가입과 회원 조회 기능을 가지고 있는 구현 클래스 생성
- 실제로는 MemoryMemberRepository를 사용하여 회원 정보를 메모리에 저장하고 조회한다.
package hello.core.member;
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{
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@Override
public void join(Member member) {
memberRepository.save(member);
}
@Override
public Member findMember(Long memberId) {
return memberRepository.findById(memberId);
}
}
이제 구현한 인터페이스와 구현 클래스를 이용해서 테스트 코드를 만들면 다음과 같다.
회원가입 테스트 코드
package hello.core.member;
import org.assertj.core.api.Assertions;
import org.junit.jupiter.api.Test;
import static org.junit.jupiter.api.Assertions.*;
public class MemberServiceTest {
MemberService memberService = new MemberServiceImpl;
@Test
void join() {
//given
Member member = new Member(1L, "memberA", Grade.VIP);
//when
memberService.join(member);
Member findMember = memberService.findMember(1L);
//then
Assertions.assertThat(member).isEqualTo(findMember);
}
}
- MemberServiceTest 클래스는 MemberService의 구현체인 MemberServiceImpl을 테스트한다.
- line 15 : 가입할 회원 객체 생성
- line 18 : join 메서드를 호출하여 회원 가입
- line 22 : findMember() 메서드를 호출하여 가입된 회원을 조회한 후에, assertThat()을 사용하여 예상한 값과 실제 값이 일치하는지를 검증
우선 이 정도로 회원 도메인 다이어그램을 인터페이스와 구현 클래스로 설계해 봤다.
다음 포스팅에는 이어서 주문/할인 도메인 설계에 대해 알아보겠다.
728x90
반응형
'IT > Spr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Spring gradle project 스프링 핵심 원리 기본편 | 객체 지향 원리 적용 (15) | 2024.03.29 |
---|---|
Spring gradle project 스프링 핵심 원리 기본편 | 주문 할인 도메인 설계 (2) | 2024.03.28 |
Spring gradle project 스프링 핵심 원리 기본편 |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2 (4) | 2024.03.14 |
Spring gradle project 스프링 핵심 원리 기본편 |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1 (1) | 2024.03.13 |
Spring Interceptor 개념 및 동작원리 (0) | 2023.06.2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