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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ava 프로그래머스 다트게임 자바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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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출처 : https://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7682
지은아, 네가 여기서 왜 나와?...
아이유에 속아
문제를 잊지말자...
[나의 풀이]
- 문자열과 숫자를 구분하여 점수 산출 방식을 정해야 함.
- 각 문자열에 대한 조건을 구분하여, 보너스 점수 계산하는 로직 구성
public class Solution {
public int solution(String dartResult) {
int answer = 0;
int[] score = new int[3]; // 각 게임별 점수를 담을 배열
char[] charArr = dartResult.toCharArray(); // 다트점수를 각각 문자열로 담을 배열
int idx = -1; // 조건에 따라 조절되는 index 별도 선언
for (int i=0; i<charArr.length; i++) {
// n번째 라운드 점수가 0~9인 경우
if (charArr[i] >= '0' && charArr[i] <= '9') {
idx++; // 점수 배열 인덱스를 맞춰주기 위한 증가
score[idx] += Integer.parseInt(String.valueOf(charArr[i])); // 점수 추가
if (charArr[i] == '1' && charArr[i+1] == '0') { //10점인 경우
//이미 들어가 있는 index 제거
score[idx] -= Integer.parseInt(String.valueOf(charArr[i]));
score[idx] = 10;
i++; //10일때는 다음 문자열 건너뛰기 위한 증가
}
} else if (charArr[i] == 'D') {
score[idx] = (int) Math.pow(score[idx],2);
} else if(charArr[i] == 'T') {
score[idx] = (int) Math.pow(score[idx],3);
} else if (charArr[i] == '*') { // 이전 라운드와 현재 라운드에 2배
if (idx > 0) score[idx-1] *=2;
score[idx] *= 2;
} else if (charArr[i] == '#') { // 현재 라운드에 -1 곱하기
score[idx] *= -1;
}
}
answer = score[0] + score[1] + score[2];
return answer;
}
}
코드는 정상적으로 동작한다.
하지만 역시 내 코드라서 였을까?
for문 안의 여러 조건문이 영 맘에 들지 않는다...
다른 분들은 어떻게 푸셨을까?
[다른 사람의 풀이-1]
import java.util.Stack;
public class Solution17 {
public int solution(String dartResult) {
//점수를 담을 Stack 선언
Stack<Integer> stack = new Stack<>();
int sum = 0;
for (int i = 0; i < dartResult.length(); ++i) {
char c = dartResult.charAt(i);
//Character형으로 변환후 isDigit() 메서드로 숫자인지 여부 확인
if (Character.isDigit(c)) {
sum = (c - '0');
if (sum == 1 && i < dartResult.length() - 1 && dartResult.charAt(i + 1) == '0') {
sum = 10;
i++;
}
stack.push(sum);
} else { //숫자 아닌 경우
int prev = stack.pop();
if (c == 'D') {
prev *= prev;
} else if (c == 'T') {
prev = prev * prev * prev;
} else if (c == '*') {
if (!stack.isEmpty()) {
int val = stack.pop() * 2;
stack.push(val);
}
prev *= 2;
} else if (c == '#') {
prev *= (-1);
}
stack.push(prev);
}
}
int totalScore = 0;
while (!stack.isEmpty()) {
totalScore += stack.pop();
}
return totalScore;
}
}
[다른 사람의 풀이-2]
public class Solution {
static int[] sum = new int[3];
static int solution(String msg){
String reg = "([0-9]{1,2}[S|T|D][*|#]{0,1})";
Pattern p = Pattern.compile(reg+reg+reg);
Matcher m = p.matcher(msg);
m.find();
for(int i=1; i<=m.groupCount(); i++){
Pattern p1 = Pattern.compile("([0-9]{1,2})([S|T|D])([*|#]{0,1})");
Matcher m1 = p1.matcher(m.group(i));
m1.find();
sum[i-1] = (int)Math.pow(Integer.parseInt(m1.group(1)), getpow(m1.group(2)));
setting(i,m1.group(3));
}
return(sum[0]+ sum[1]+ sum[2]);
}
static void setting(int idx, String msg){
if(msg.equals("*")){
sum[idx - 1] *= 2;
if(idx > 1 ) sum[idx - 2] *=2;
}else if(msg.equals("#")) sum[idx - 1] *=-1 ;
}
static int getpow(String mag){
if(mag.equals("S")) return 1;
else if(mag.equals("D")) return 2;
else return 3;
}
}
[정리]
- 다른 분의 첫 번째 풀이로는, Character형으로 변환하여 요소들을 Stack에 담고 꺼내어 연산도 가능!
- 첫번째 풀이에서는 Stack 보다도 문자열에 대한 연산을 기억해야 함!
- 두 번째 풀이로는 Pattern 클래스와 Matcher 클래스의 메서드를 활용하여 검증하는 것! 나온 김에 Pattern 클래스의 메서드 정리!!
Pattern 클래스의 메서드
- compile(String regex) : 주어진 정규표현식으로부터 패턴을 만듭니다.
- matcher(CharSequence input) : 대상 문자열이 패턴과 일치할 경우 true를 반환합니다.
- asPredicate() : 문자열을 일치시키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술어를 작성합니다.
- pattern() : 컴파일된 정규표현식을 String 형태로 반환합니다.
- split(CharSequence input) : 문자열을 주어진 인자 값 CharSequence 패턴에 따라 분리합니다.
Matcher 클래스 주요 메서드
- matches() : 대상 문자열과 패턴이 일치할 경우 true 반환합니다.
- find() : 대상 문자열과 패턴이 일치하는 경우 true를 반환하고, 그 위치로 이동합니다.
- find(int start) : start위치 이후부터 매칭 검색을 수행합니다.
- start() : 매칭 되는 문자열 시작위치 반환합니다.
- start(int group) : 지정된 그룹이 매칭되는 시작위치 반환합니다.
- end() : 매칭되는 문자열 끝 다음 문자 위치 반환합니다.
- end(int group) : 지정돼 그룹이 매칭 되는 끝 다음 문자 위치 반환합니다.
- group() : 매칭 된 부분을 반환합니다.
- group(int group) : 매칭된 부분 중 group번 그룹핑 매칭 부분 반환합니다.
- groupCount() : 패턴 내 그룹핑한(괄호 지정) 전체 개수를 반환합니다.
- 코딩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정규표현식..... 찾다가 자주 쓰는 것만 정리하고 추후 정규표현식을 따로 정리해야 할 듯하다!
- 일단 자주 쓰는 애들이라도 정리!
정규식 표현 | 설명 |
^[0-9]*$ | 숫자 |
^[a-zA-Z]*$ | 영문자 |
^[가-힣]*$ | 한글 |
\\w+@\\w+\\.\\w+(\\.\\w+)? | |
^\d{2,3}-\d{3,4}-\d{4}$ | 전화번호 |
^01(?:0|1|[6-9])-(?:\d{3}|\d{4})-\d{4}$ | 휴대전화번호 |
\d{6} \- [1-4]\d{6} | 주민등록번호 |
^\d{3}-\d{2}$ | 우편번호 |
개인 피셜 난이도 : ★★☆☆☆
자바는 알아가면 알아갈수록 점점 더 어려워지는 것 같다.
그래도 문제를 푸는 재미와,
새로운 기술들과 풀이들을 알가는 재미가 나름 쏠쏠하다!ㅎㅎㅎ
33살이라는 세월이 무색하지 않도록,
계속해서 갈고닦는,
그런 개발한 기발자 되기를!ㅎㅎㅎㅎ
끝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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