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
- GoingBus
- 코딩테스트
- 고잉버스
- 프로그래머스
- 문자열
- 연습문제
- 리눅스마스터 1급 정리
- JavaScript
- 자바
- 자바스크립트 코딩의 기술
- Memoir
- 백준 java
- 스프링 빈
- java 백준 1차원 배열
- 명령어
- 개발자 회고록
- Java
- 반복문
- map
- Kotlin
- 카카오
- 코테
- 백준 javascript
- toCharArray
- 월간코드챌린지
- 리눅스마스터1급
- Linux
- 스프링 컨테이너
- 리눅스마스터 3과목
- 리눅스
- Today
- Total
hoon's bLog
Kotlin REPL Playground 코틀린 기능 툴 사용 본문
저번 포스팅에서는 개발 툴 Intellij에서 Kotlin을 세팅해봤다.
이번 시간엔 Kotlin에서 사용되는 REPL이라는 기능을 소개해볼까 한다.
InteliJ 코틀린 플러그인은 즉시 프로그램 실행을 평가할 수 있는 대화형 쉘(Shell)을 제공한다.
이런 대화형 쉘을 REPL이라 부른다.
REPL은 읽기 / 평가 / 출력 반복(Read/Evaluate/Print Loop)의 약자이다.
사용자가 입력한 코드를 읽고, 평가하고, 출력하는 과정을 계속 반복한다는 것이다.
이를 이용해, 코드를 빨리 테스트하거나 라이브러리 함수를 실험해 볼 수 있다.
REPL 실행
REPL 열기 : Tools > Kotlin > Kotlin REPL
이렇게 순서대로 실행하면, 아래와 같이 창이 열리게 된다.
이렇게 열린 상태에서 내가 원하는 연산을 입력하면,
빨간색 위에 부분이 입력한 값이고, 실행하기 위해 ⌘(command)+enter
(Window는 ctrl+enter
)를 눌러주면,
빨간색 표시 상자처럼 실행이 된다.
매번 테스트하기 위해 디버깅을 했던 것에 비하면 상당히 좋은 것 같다.
Kotlin Playground(코틀린 놀이터)
InteliJ에 REPL Shell 외에 IDE의 중간쯤 위치하는 Kotlin Playground라는 온라인 도구가 있다.
코틀린 놀이터 : https://play.kotlinlang.org/
이렇게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서, 원하는 코드를 입력하고 'Run'을 실행하면,
아래와 같이 출력을 보여준다.
이렇게 Kotlin 관련 기능 및 사이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,
이런 것들을 이용해서 코딩 연습을 하면 좋을 듯하다!
언제나 새로운 정보 공유와 잘못된 정보 지적/태클은 환영입니다!
끝.
Reference
https://www.jetbrains.com/help/idea/kotlin-repl.html#scratches-and-worksheets
'IT > Kotli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Kotlin char 문자 타입 (0) | 2023.08.24 |
---|---|
Kotlin 정수 타입 (2) | 2023.08.14 |
Kotlin 식별자, 가변변수, 연산 (1) | 2023.08.11 |
Kotlin 변수 선언 하기 (1) | 2023.08.08 |
Kotlin Intellij 코틀린 개발 환경 Setting (0) | 2023.06.2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