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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avascript 객체 Object 참조 및 생성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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객체(Object)
- 자바스크립트는 객체(object) 기반의 스크립트 언어이며 자바스크립트를 이루고 있는 "모든 것"!!
- 원시 값(String, Number, boolean, Symbol, bigint, null, undefined)을 제외한 나머지 값들(함수, 배열, 정규표현식 등)은 모두 객체
- 자바스크립트의 객체는 키(key)와 값(value)으로 구성된 프로퍼티들의 집합
- 프로퍼티의 값으로 자바스크립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값을 사용 가능
- 자바스크립트의 객체는 객체지향의 상속을 구현하기 위해 “프로토타입”이라고 불리는 객체의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상속 가능!!
프로퍼티(Property)
- 프로퍼티 키 : 빈 문자열을 포함하는 모든 문자열 또는 symbol 값
프로퍼티 값 : 모든 값 - 객체는 프로퍼티의 집합
- 프로퍼티는 프로퍼티 키(이름)와 프로퍼티 값으로 구성
- 프로퍼티는 프로퍼티 키로 유일하게 식별 가능, 즉, 프로퍼티 키는 프로퍼티를 식별하기 위한 식별자(identifier)
메서드(Method)
- 자바스크립트의 함수는 일급 객체이므로 값으로 취급 가능
- 프로퍼티 값으로 함수를 사용할 수도 있으며 프로퍼티 값이 함수일 경우, 일반 함수와 구분하기 위해 메서드라 명명
- 메서드는 객체에 제한되어 있는 함수
객체의 프로퍼티 참조
객체이름.프로퍼티이름
또는
객체이름["프로퍼티이름"]
객체의 메서드 참조
객체이름.메서드이름()
- 메서드를 참조할 때 메서드 이름 뒤에 괄호(())를 붙이지 않으면, 메서드가 아닌 프로퍼티 그 자체를 참조
- 괄호를 사용하지 않고 프로퍼티 그 자체를 참조하게 되면 해당 메서드의 정의 그 자체가 반환
let person = {
name: "홍길동", // 이름 프로퍼티를 정의함.
birthday: "030219", // 생년월일 프로퍼티를 정의함.
pId: "1234567", // 개인 id 프로퍼티를 정의함.
fullId: function() { // 생년월일과 개인 id를 합쳐서 주민등록번호를 반환
return this.birthday + this.pId;
}
};
person.name // 홍길동
person["name"] // 홍길동
person.fullId() // 0302191234567
person.fullId; // function () { return this.birthday + this.pId; } <- 이 자체가 반환되어버림
리터럴 표기를 이용한 객체의 생성
- 자바스크립트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리터럴 표기(literal notation)를 이용하는 방법
- 각각의 프로퍼티는 이름과 값을 콜론(:)으로 연결하고, 쉼표(,)를 사용해 다른 프로퍼티와 구분
- 프로퍼티의 이름으로는 자바스크립트의 식별자(identifier)나 문자열을 사용 가능
let 객체이름 = {
프로퍼티1이름 : 프로퍼티1의값,
프로퍼티2이름 : 프로퍼티2의값,
...
};
let kitty = {
name: "나비",
family: "길냥이",
age: 2,
weight: 1.5
};
document.write("우리 집 새끼 고양이의 이름은 " + kitty.name + "이고, 종은 " + kitty.family + "");
생성자를 이용한 객체의 생성
- new 연산자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하고 초기화 가능
- 이때 사용되는 메서드를 생성자(constructor)라고 하며, 새롭게 생성되는 객체를 초기화하는 역할
- 자바스크립트는 원시 타입을 위한 생성자를 미리 정의하여 제공
- 아래처럼 자바스크립트에서 제공하는 생성자를 사용할 수도 있으며, 사용자가 직접 객체 생성자 함수를 작성하여 사용 가능
let day = new Date(); // new 연산자를 사용하여 Date 타입의 객체를 생성함.
document.write("올해는 " + day.getFullYear() + "년");
Object.create() 메서드를 이용한 객체의 생성
- Object.create()는 지정된 프로토타입(prototype) 객체와 프로퍼티를 가지고 새로운 객체를 생성
- 사용자가 프로토타입 객체를 직접 명시할 수 있으므로,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
- Object.create() 메서드의 첫 번째 인수로는 프로토타입으로 사용할 객체를 전달, 두 번째 인수로는 새로운 객체의 추가할 프로퍼티 정보를 전달
Object.create(프로토타입 객체, { 새로운 객체의 프로퍼티1, 새로운 객체의 프로퍼티2, ...});
let obj = Object.create(null, { // null 프로토타입을 사용하여 새로운 객체를 만들고
x: { value: 100, enumerable: true }, // x좌표를 나타내는 열거할 수 있는 프로퍼티와
y: { value: 200, enumerable: true } // y좌표를 나타내는 열거할 수 있는 프로퍼티를 추가함.
});
obj.x; // x좌표
obj.y; // y좌표
Object.getPrototypeOf(obj); //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반환해 줌.
객체를 사용하는 이유
- 객체는 데이터와 그 데이터에 관련되는 동작을 모두 포함할 수 있기 때문에, 데이터와 동작을 하나의 단위로 구조화할 수 있어 유용
- 복잡도를 낮추고 연관성을 잘 나타내기 위해서
- 사용하지 않으면 메서드나 변수가 한 번 더 쓰이면서 원래의 기능이나 값이 변형
- 즉 유지보수가 편하며, 여러 사람이 같이하는 프로젝트가 된다면 더욱 복잡해질 수 있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권장
여기까지는 사실 객체의 전반적인 개념에 대해 포스팅해봤다.
다음 포스팅에선 객체를 다루거나 상속하는 부분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다!
끝!
Reference
https://www.tcpschool.com/javascript/js_object_concept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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